[경제플러스=김동욱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통보 받고도 해외로 출국한 라응찬 신한지주 회장과 어윤대 KB금융지주 회장에 대해 의원들의 비난이 쏟아졌다.

12일 국회 정무위 의원들은 이날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 앞서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라 회장과 어 회장을 강하게 비난했다.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과 라응찬 신한금융그룹 회장(우측)
어윤대 KB금융그룹 회장과 라응찬 신한금융그룹 회장(우측)
민주당 정무위 간사를 맞고 있는 우제창 의원은 "어윤대 회장과 라응찬 회장이 국감 증인으로 통보 받고도 국감기간을 피해서 도피성 출국을 했다"면서 "이는 국회 위상을 무시하는 있을 수 없는 일인 만큼 종합감사 때 반드시 재출석하도록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라응찬 회장은 조세범처벌법 등 위반에 해당함에도 불구하고 유유히 출국할 수 있었던 것은 관련 기관의 보호 또는 비호를 받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고 지적했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도 "라응찬 회장은 신한금융사태의 원흉"이라면서 "계열사 사장에게 상납을 요구하고 응하지 않은 사람은 인사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처럼 금융질서를 어지럽힌 사람을 국감에서 소환하지 않는다면 누구를 소환하겠느냐"고 반문했다.

한나라당 권택기 의원도 "라 회장과 어 회장이 국감을 회피하기 위해 해외로 출국했다면 정말 잘못된 것"이라면서 "상시 국감 등을 통해 도피성 출장을 막든지, 최소한 위원장 명의로 출국 자제 공문을 발송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정무위 간사를 맞고 있는 이사철 의원은 "범죄 혐의가 있다고 해서 국감장에 불러야 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그같은 사유가 증인으로 부를 수 없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조영택 의원은 "수사 대상자라서 국감 증인 채택이 안 된다는 것은 논리에 맞지 않는다"면서 "권력 비호 의혹에 대한 정황상 증거가 충분하다"고 반박했다.

정무위는 라 회장과 어 회장의 증인 채택과 관련 오전 중에 여야 간사 협의를 통해 결론을 낼 방침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