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최근 수도권 아파트의 전셋값 상승으로 전국 아파트 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60%에 육박하는 등 7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세수요의 매매 전환 증가로 하반기 수도권 매매시장이 살아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다.

9일 부동산리서치전문업체인 리얼투데이가 국민은행 ‘5월 주택가격동향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5월 말 전국 아파트의 전세가 비율은 59%로 지난 2004년(59.5%) 이후 7년만에 최고점을 돌파했다.

부동산 업계에선 전세 수요자가 매매로 돌아서는 기준점을 통상 ‘전세가 비율 60%’로 잡는다. 특히 수도권은 전세가 비율이 60%까지 올라가기 전에도 매매시장이 활성화됐던 전례가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서울 전세가는 지난 2009년 2월(38.3%) 저점을 통과한 이후 꾸준히 올라 47%를 기록했다. 수도권의 전세가 비율도 29개월째 연속 상승하며 지난 2006년 10월 이후 최고치인 49.7%에 달했다.

지방의 경우 전세가 비율의 절대적인 수치는 수도권보다 훨씬 높았지만 최근 부산과 대전, 경남에서 매매가격이 오르면서 전세가 비율은 감소해 전반적으로 보합세를 보였다.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방 전세가가 올라 매매 수요가 증가했다"며, "전세가격도 여전히 오르고 있지만 매매가 상승폭이 전세가 상승폭을 웃돌면서 전세가 비율이 정체상태를 빚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