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통신료 인하 정책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이동통신 기본료 1000원 인하 및 월 문자 50건 무료. 방송통신위원회가 2일 석달간 고심끝에 내놓은 통신료 인하 정책의 주요 골자다.

이밖에 스마트폰 선택형(맞춤형)요금제도 도입, 음성 소량이용자를 위한 선불요금 및 결합상품을 통한 초고속인터넷 요금 인하가 포함됐다.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요금인하 정책을 바라보는 소비자들의 시선은 싸늘하기만 하다. 한마디로 기대에 못 미친다는 반응이다. 소비자 대부분은 요금 인하 폭이 너무 적어 체감하기가 힘들 뿐 아니라 정부와 통신사의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다며 강한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결국 정부와 이통사가 서로 명분과 실리를 챙긴 '짜고 치는 고스톱' 아니냐는 것.

한 SK텔레콤 휴대전화 사용자는 "통화를 전혀 걸거나 받지 않고 휴대전화를 가지고만 있어도 매달 기본료로 1만2000원을 내야 하는 상황에서 기본료 1000원 인하가 실감이 나겠냐"며, "무료 문자 50개 역시 정액 요금제에 가입한 소비자들은 한달간 무료 문자 한도를 다 못쓰고 남기는 경우가 태반이라 실효성이 없다"며 불만을 드러냈다.

네티즌들 역시 이번 인하 정책에 대해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체적인 통신료 20% 인하도 아니고 10% 인하도 아니고..기본료 1,000원 인하..서민 생활에 참으로 많은 도움이 되겠군요.너무 고맙네요" "매번 되풀이 되지만 통신료 인하는 항상 용두사미! 시작할땐 엄청나게 내릴 수 있을 것처럼 이야기 하지만 결과는 늘 생색 내기다"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한 네티즌은 "기본료를 확 내리지 못하겠다면 이 금액에 합당한 수준에 또 이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통신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해 달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시민단체 역시 정부의 통신료 인하 발표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연대 한 관계자는 "방통위가 이번 인하 방안을 내놓으면서 어려운 경제상황 및 고물가 등을 고려해 서민들의 가계부담을 줄이고 통신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모두 고려한 내용이라고 강조했지만, 통신사들의 미래 투자를 위해 관련 비용을 결국 현재 소비자들에게 전가시키는 꼴이 됐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