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왼쪽부터 과학상 하택집 박사, 공학상 토머스 리 박사, 예술상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사회봉사상 한국가정법률사무소 곽배희 소장, 의학상 최명근 박사 순
▶ 왼쪽부터 과학상 하택집 박사, 공학상 토머스 리 박사, 예술상 바이올리니스트 정경화, 사회봉사상 한국가정법률사무소 곽배희 소장, 의학상 최명근 박사 순

[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호암재단은 1일 서울 순화동 호암아트홀에서 제21회 호암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건희 삼성 회장을 비롯해 김황식 국무총리, 이귀남 법무부 장관,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한중 연세대 총장 등 정재계, 학계 인사 550여명이 참석했다.
 
김 총리는 축사를 통해 "호암상 수상자들의 업적은 대한민국의 자산으로 훌륭한 귀감이 될 것이며, 우리에게 큰 자부심과 희망을 안겨 주고 있다"며 "특히 우리 청소년들에게 훌륭한 역할 모델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부문별 수상자로는 과학상 하택집 박사(43·미국 일리노이대 교수), 공학상 토마스 리 박사(52·미국 스탠퍼드대 교수), 의학상 최명근 박사(52·미 하버드의대 교수), 예술상 정경화 바이올리니스트(63·줄리어드음대 교수), 사회봉사상 법률구조법인 한국가정법률상담소(소장 곽배희) 등이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각 3억원의 상금과 순금 메달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시상식을 전후해 전국의 주요 대학, 과학고, 학회 등에서 호암상 수상자들의 수상 기념 강연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한편, 호암상은 고 이병철 삼성 회장의 인재제일주의 정신 등을 기려 학술·예술 및 사회발전과 인류복지 증진에 공헌한 인사를 현창하기 위해 지난 90년 이건희 회장이 제정한 상으로, 지금까지 총 106명의 수상자를 선정해 시상해 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