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차명재산 사회환원' 문제가 다시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21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이 회장은 삼성생명과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3개사로부터 총 1341억원의 배당금을 받게 됐다.

삼성생명이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결정하면서 이 회장이 받는 배당금은 830억원으로 늘어났다. 또 삼성전자에서 500억원, 삼성물산에서 11억원을 각각 지급 받아 총 1341억원의 배당금을 기록했다.

이 회장이 한국 증시 사상 처음으로 1000억원 이상의 배당금을 받게 되고 상장사 주식부자로서의 '지존' 자리를 굳건히 지키면서, 세간의 시선은 다시 한번 2008년 4월 삼성특검이 끝난 뒤 차명재산을 사회의 '유익한 일'에 쓸 수 있는 방도를 찾아보겠다던 이 회장의 대국민 약속 이행에 쏠리고 있다.

특히, 관심이 커지면서 삼성이 그룹사 차원에서 강화하고 있는 사회공헌사업 추진 노력에 대해서도 의혹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최근 삼성은 삼성경제연구소에 ‘사회공헌연구실’을 신설하는 등 사회공헌사업의 내용과 추진체제를 대폭 개편하기로 했다. 과거 즉흥적으로 사회공헌사업을 벌이는 방식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전략적이고 체계적인 목표를 갖고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기업이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시간과 비용을 들여 '돕기'에 나선다는데 실눈을 뜨고 볼 필요는 없지만, 과거 비리 사건이 사회적으로 이슈화될 때마다 총수의 사재 출연 카드로 난국을 타개해왔던 삼성이 실제 약속 이행에는 지지부진한 행보를 보이면서 그룹사 차원의 공헌활동을 통해 약속을 은근슬쩍 넘어가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경제개혁연대는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약속한 차명재산은 최소 1조 4177억원 정도로 추정되고 여기에 보유한 주식들의 가치가 오른 것을 감안하면 재산의 규모는 훨씬 늘어날 것"이라며, "사회공헌 개편의 첫 삽을 뜨기 전에 지난 2008년 당시 이 회장의 약속을 먼저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어두운 과거를 덮기 위한 사회공헌이 아닌, 과거의 잘못으로 얻은 부당한 이익을 먼저 사회에 환원하는 게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삼성 관계자는 "아직 차명재산의 구체적인 사용방안이나 시기, 금액이 정해진 건 아니지만 ‘유익한 일’에 사용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돌입한 건 사실"이라며,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차명재산의 사회환원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