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현대그룹은 25일 열린 현대상선 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를 위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이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한 범현대가의 반대로 부결된 데 대해 범현대가의 경영권 장악의도가 드러났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현대상선은 이날 현대그룹 사옥에서 개최한 제 3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현행 2천만주에서 8천만주로 확대하기 위한 정관 7조 2항의 변경안을 상정했으나,  KCC, 현대백화점 등 현대중공업이 주도한 범현대가의 조직적 반대로 승인에 실패했다.

현대그룹에 따르면 지난 23일 현대중공업이 이번 정관 변경안에 대해 사전에 반대표시를 하고 범현대가에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24일 이미 찬성 위임장을 제출했던 현대산업개발이 갑자기 위임장을 회수해 가는 등 조직적으로 반대 준비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그룹은 "이번 정관 변경이 부결됨으로써 현대상선을 둘러싼 경영권 분쟁은 다시 재점화 됐다"며 "현대중공업그룹 등 범 현대가가 지난해말 현대상선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더 이상 경영권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말했지만, 이번 주총에서의 모습을 보면 역시 현대중공업은 현대상선 경영권에 대한 욕심을 버리지 못했음을 다시 한번 보여줬다"고 강조했다.
 
또 "아직, 현대차그룹으로부터 아무런 화해에 대한 제안을 받지 못한 와중에 범현대가가 현대상선의 정상적인 경영활동에 대해 제동을 거는 것은 범현대가의 현대그룹 장악의도가 드러난 것"이라며 "현대상선도 선박투자 등 미래성장에 대한 투자에 제동이 걸리게 되고, 그 피해는 일반 주주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은 범현대가와 진정한 화해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현대자동차그룹은 현대건설이 보유한 현대상선 지분 7.8%를 조속히 현대그룹에 넘겨야 하며, 현대중공업그룹도 더 이상 말로만 '경영권에 관심없다'하지 말고 미래 성장을 위한 자본확충 노력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