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동욱 기자] 지난 2일 신한은행이 전격적으로 신상훈 금융지주 사장을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하면서 촉발된 신한금융 사태가 14일께 결론이 날 전망이다.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
신한금융지주회사는 14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태평로에 위치한 신한금융지주 회사 이사회 회의실에서 이사회를 열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이사회에서는 대표이사 사장과 관련된 현 상황의 처리에 관한 사항을 논의한다.

이사회가 열리면, 이번 사태의 큰 가닥이 잡힌다는 의미에서  신한 사태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지만 이사회가 개최되더라도 신 사장의 해임안 통과는 진통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신 사장도 이사회에서 전력을 다해 해명한다는 의지를 내비췄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지난 9일 일본 나고야에서 설명회를 가진 라응찬 회장과 신상훈 사장 측의 치열한 이사들의 표심잡기가 예상된다.

라응찬 회장은 일본 설명회를 다녀온 직후 필요하면 사외이사를 만나겠다고 밝히는 등 사외이사 접촉을 공식화하기도 했다.

신한금융지주의 이사회는 모두 12명으로 라응찬 회장과 신상훈 사장이 상근 이사이며, 비상근 이사는 이백순 은행장과 류시열 전 은행연합회 회장, 사외이사는 전성빈 서강대 교수, 윤계섭 서울대 명예교수 등 국내 이사들과 재일교포 주주 4인, 필립 아기니에 BNP파리바 본부장 등으로 이뤄져 있다.

일본교포 주주들은 격논 끝에 신 사장 처리문제를 이사회에 일임하기로 잠정 결론을 내린바 있다. 금융계에서는 그간의 상황을 볼 때 일단 라응찬 회장 쪽이 유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간의 이사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보여온 라 회장은 일본 방문후 유리한 고지를 이미 선점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사인이 큰 만큼 국내 사외이사들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이사회 안에 따라 의외의 변수가 생길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금융계 일각에서는 신한금융이 이사회를 통해 신상훈 사장 신병 처리에 대해 논의 하겠지만 해임 안건은 상정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며 직무정지 신청 등이 논의될 것으로 전망하는 분위기다.

이에 앞서 신상훈 신한금융지주 사장의 배임ㆍ횡령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이중희 부장검사)는 10일 신한은행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대출 과정에 실제로 문제가 있었는지를 조사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