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AI 강구영 사장
- KAI 강구영 사장

[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강구영 KAI 사장이 “우수한 성능과 경쟁력은 항공기 제작사 노력만으론 힘들다”며 “제작사와 파트너사가 One Team으로 긴밀히 협력하고 상호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지난 27~28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제11차 서플라이어 심포지엄’을 개최한 자리에서 방미 중인 강 사장은 영상 환영사를 통해 협력사와 함께할 것을 약속했다. 

KAI는 2000년부터 해외 협력사들를 대상으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를 위해 서플라이어 심포지엄을 격년으로 진행해 왔다. 

2019년 10차 이후 코로나 팬데믹으로 4년간 중단된 심포지움을 올해부터 재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록히드마틴과 에어버스헬리콥터스를 비롯해 레이시온, 비에이이시스템즈, 마틴베이커 등 100여 개 해외사 사장단과 관계자 총 169명이 참석해 성황리에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해외 협력사를 비롯해 산업통상자원부, 방위사업청, 공군 등 한국 정부와 군이 직접 참여해 국내 항공우주산업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한 정책적 논의를 함께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KAI의 미래 비전과 주요 협력사들의 사업 추진 현황을 공유하고 한국 정부의 항공·방위 산업에 대한 정책을 기반으로 한 발전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장이 마련됐다. 

특히, KAI는 지난 1월 발표한 ‘글로벌 KAI 2050’ 비전을 공유하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외 공급망 정상화를 위해 ‘新 공급망 구축 전략’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록히드마틴은 북미, 남미, 아프리카, 유럽 등 현재 KAI와 공동 마케팅을 추진하고 있는 T/FA-50의 잠재 시장정보와 추진전략을 설명하며 이목을 끌었다. 

마틴베이커사는 KF-21의 사출좌석 개발 결과와 시험과정을 공개하고 MBDA는 KF-21과 상륙공격헬기의 무장 적용을 위한 협력 방안을 제시했다. 

방사청과 산업부는 뉴스페이스 시대에 맞춘 ‘국방·우주 전문 기업 육성 계획’과 ‘미래형 비행체 개발 전략’을 각각 발표하며 미래 산업 개발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내비쳤다. 

KAI는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주요 협력사와의 상호 교류와 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우수협력사에 대한 시상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