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유광현 기자] KT&G가 행동주의 펀드인 안다자산운용, 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FCP)와의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사실상 완승했다.

28일 대전시 대덕구 KT&G 인재개발원에서 열린 KT&G 정기주주총회에서 현금배당안, 자사주 소각·취득 등의 안건은 KT&G 이사회의 제안이 원안대로 통과됐다. 반면 안다자산운용 및 FCP가 제안한 안건은 대부분 부결됐다.

주총은 예정 시간보다 1시간 30분 지연된 오전 11시 30분께 시작했다. 사안이 첨예한 만큼 상호 위임장 등을 검증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

이날 전자투표와 위임장 제출을 포함해 주주 3천477명(주식 9천438만994주)이 주총장에 직접 참석했다. 의결권 있는 주식 수의 81.17%에 달했다.

시선을 끌었던 배당안과 관련해서는 KT&G가 승리했다.

앞서 KT&G 이사회는 주당 5천원 현금배당을 제안했고 안다자산운용과 FCP는 각각 주당 7천867원 배당, 주당 1만원 배당을 제안한 바 있다.

투표 결과 이사회 안이 출석 기준 68.1%의 찬성률을 거둬 통과됐다. 안다자산운용의 안은 출석 기준 1.5%가, FCP의 안에는 같은 기준 32.2%가 각각 찬성하는데 그쳤다.

행동주의 펀드 측은 KT&G가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과 현금 창출 능력, 글로벌 동종업계와의 배당 성향 등을 봤을 때 각 사가 제안한 안건이 적합하다고 주장했으나 주주들의 표심을 얻지 못했다.

FCP가 자사주 소각 결정 권한을 확대하는 내용으로 제안한 정관 변경안도 출석 대비 44.9% 찬성에 그쳐 부결됐고 이에 따라 자사주 소각안은 자동 폐기됐다.

FCP의 또 다른 제안인 자사주 취득안 역시 출석 대비 33.6%의 찬성만 얻어 부결됐다.

아울러 안다자산운용은 사외이사를 현원 6명에서 2명 증원하는 것도 요구했지만 이 또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임기가 만료된 사외이사 2명을 뽑는 안에는 집중투표를 거쳐 최다 득표자인 김명철 전 신한금융지주 CFO(재선임), 고윤성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대학 교수(재선임)가 뽑혔다.

모두 KT&G 이사회가 후보로 추천한 인물들로, 이날 주총에서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도 선임됐다.

FCP는 차석용 전 LG생활건강[051900] 대표와 황우진 전 푸르덴셜 생명보험 대표를, 안다자산운용은 판사 출신인 이수형 지배구조·노동 전문 변호사와 김도린 전 루이비통코리아 전무를 사외이사 후보로 제안했었다.

집중투표는 1주에 이사 수만큼 의결권을 부여하는 것을 말한다.

소액주주들이 특정 이사에 표를 몰아주면 이사회 진입이 가능해 관심이 쏠렸으나 주총 결과는 KT&G 이사회 후보자들의 손을 들어줬다.

행동주의 펀드가 제안한 안건 중 통과된 안건은 FCP의 분기 배당 신설과 그 부칙 안건 등에 그쳤다.

다만 분기 배당 신설은 KT&G 이사회도 찬성 의견을 낸 바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