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B국민카드(사장 이창권)는 롯데카드,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과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카드 데이터를 넘어서 모빌리티, 유통 분야까지 빅데이터 부문을 확대하려는 시도로 보인다.

KB국민카드는 롯데카드, 티맵모빌리티 그리고 롯데면세점의 플랫폼 참여로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과 협력을 통한 데이터 경쟁력 제고와 상호 시너지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지난 2021년 5월 KB국민카드와 △롯데백화점 △다나와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AB180 등 6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이다.

해당 플랫폼은 현재 KB국민카드의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FUTRE9)’2기 참여사이자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쇼핑, 검색,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KB국민카드와‘다나와’가 대표적인 사례다. 특정 관심상품을 구매하려는 KB국민카드 회원을 대상으로‘다나와’ 키워드 검색 데이터 기반 실시간 혜택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필요한 맞춤형 혜택을 선보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롯데카드, 티맵모빌리티, 롯데면세점의‘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로 플랫폼에 대한 대내외 위상이 높아지고 참여 기업들의 협력 관계도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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