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한화그룹은 방산 협력을 바탕으로 호주 시장에서 사업 투자 확대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한화그룹 방산계열사 한화디펜스는 지난해 12월 호주 정부와 1조원 규모로 K9 자주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한화는 방산 분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건설, 우주·위성, 금융, 보안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호주에서 펼칠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K9 자주포 생산공장이 들어서는 호주 빅토리아주 정부와 사업 협력과 투자 계획을 논의하는 협의체 '한화포럼'(Hanwha Forum·가칭)을 올해 상반기에 발족한다.

한화포럼에는 빅토리아 주정부 고위급 인사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한화는 다양한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현지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할 방안을 논의 중이다.

건설 분야에선 복합개발 프로젝트와 구도심 개발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한 협력 기회가 논의될 예정이다.

우주·위성 분야에선 도심항공교통(UAM) 개발 현황을 공유하고 위성인터넷 서비스 등의 투자·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방산 분야에선 한화디펜스가 호주 자주포 사업을 발판 삼아 영국 K9 수출 사업과 관련한 공동협력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며, 호주 생산기지를 활용한 레드백(Redback) 보병 전투장갑차의 유럽 수출 협력 방안도 논의될 전망이다.

또한 탄약플랜트와 유도무기 관련 사업협력 가능성도 타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 고해상도 CCTV 보안 솔루션의 호주 시장 진출과 핀테크 등 금융 분야에서의 상호 협력 방안도 주요 의제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