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LG전자가 12년만에 태양광 패널 사업을 접는다. 중국 업체 중심의 저가 제품 공세로 도무지 관련 사업의 실적이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손을 떼기로 했다.

지난해 '만년 적자'인 스마트폰 사업에서 철수한데 이어 올 들어선 태양광 패널 사업을 과감하게 정리하는 등 '선택과 집중'을 위한 경영 행보를 보이고 있다.

태양광 패널 사업을 담당하던 BS사업본부는 신사업 육성에 힘을 쏟을 전망이다.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해 성장 잠재력을 키운다는 구상이다.

23일 LG전자는 22일 열린 이사회에서 태양광 셀 및 모듈 사업을 종료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간 태양광 패널 사업의 방향성을 놓고 지속적으로 검토해왔지만, 가격경쟁이 치열해지는 등 사업환경 악화가 계속되면서 사업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것이 LG전자의 판단이다.

LG전자는 지난 2010년 태양광 패널 사업을 시작해 N타입, 양면형 등 고효율 프리미엄 모듈 위주로 사업을 운영해왔다.

하지만 지난 수년간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1% 수준에 머물렀고 매출과 영업이익도 지속 감소했다.

LG전자 측은 "글로벌 태양광 시장은 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되며 가격 경쟁이 치열해졌고, 폴리실리콘을 비롯한 원자재 비용이 상승하는 등 시장과 사업환경의 악화가 지속되고 있다"며 "매출 역시 2019년 1조1000억원대에서 2020년 8000억원대로 하락하며 향후 사업의 불확실성도 계속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