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삼성물산이 아랍에미리트(UAE)에서 3조5000억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했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UAE 해상 석유생산시설과 아부다비의 육상전력망을 연결하는 초고압직류송전(HVDC)망 구축 프로젝트의 EPC(설계·조달·시공)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아부다비 인근의 육상 지역 2곳과 해양유전시설이 있는 해상 섬 2곳에 전력변환소(교류·직류 변환설비) 건설과 함께 약 1000㎽·600㎽ 규모의 해저 송전망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송전망은 육상으로부터 각각 137㎞·122㎞에 달한다.

삼성물산은 벨기에 건설업체인 얀데눌(Jan De Nul)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EPC를 수행할 예정이다.

총 공사금액은 30억 달러(3조5000억원)다. 이 중 삼성물산의 공사금액은 22억7000만 달러(2조7000억원)다.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가 발주한 이번 프로젝트는 UAE 최초의 HVDC 사업으로 민간사업자가 40%의 지분을 갖고 특수목적법인을 세워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자가 일정 기간 동안 소유권을 가지고 운영한 뒤 아부다비국영석유공사(ADNOC)에 다시 이전하는 사업방식이다.

한국전력과 규슈전력(일본), EDF(프랑스) 컨소시엄이 한전 주도하에 입찰에 참여해 민간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아부다비국영석유사(ADNOC)는 육상전력망을 활용해 기존 해양유전시설에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해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