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KB국민카드가 자사 고객들의 연령대별 소비 현황을 분석한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주 소비 시간이 2049세대 보다 2시간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분석은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만 20세 이상 KB국민카드 고객들의 매일 오전 7시부터 새벽 2시 이전까지(새벽 2시부터 오전 7시 전까지 5시간은 분석 제외) 시간대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내역 24억4304만건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들의 하루 중 소비는 78.3%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 이전에 이뤄졌다. 이에 비해 2049세대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10시 전까지 하루 소비의 74.9%가 발생해 시니어 고객 보다 주 소비 시간대가 2시간 길었다.

하루 중 시니어 고객의 소비는 오후 3시부터 4시 사이를 정점으로 계속 감소해 오후 7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 시간대의 소비 비중은 12.9%로 동 시간대 2049세대의 31.5% 보다 60% 가량 적었다. 특히 오후 9시부터 새벽 2시 전까지는 2049세대의 17.4% 대비 3분의 1이상 적은 4.7%에 머물렀다.

연령대별 소비 업종을 살펴보면 모든 연령대에서 △수퍼마켓, 대형마트, 백화점, 온라인쇼핑 등 소매 업종 △한식, 중식, 제과점 등 외식 업종 △대중교통, 택시, 주유소 등 이동 관련 업종 소비가 많았으며, 65세 이상 시니어 고객은 2049세대와 비교해 의료와 식료품 관련 소비 비중이 높았다.

65세 이상 고객의 약국, 병원 등 의료 업종과 농수축산물점, 반찬 전문점 등 식료품 업종의 소비는 각각 15.6%와 7.2%를 기록하며 2049세대의 3.6%와 1.7% 대비 4배 이상 많았다. 반면 2049세대는 소매와 외식 관련 소비가 상대적으로 많아 소매 업종의 경우 소비 비중이 50.8%로 시니어 고객의 40.2% 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았다.

2049세대의 경우 모든 시간대에서 온라인쇼핑과 편의점이 소비 비중 상위 업종으로 나타났으며, 심야 시간대에는 해당 시간대 발생한 카드 소비의 절반에 가까운 48.5%가 온라인쇼핑과 편의점에서 발생했다.

또한 65세 이상 고객들의 소비 비중이 높았던 주요 업종을 살펴보면 시니어 고객들은 2049세대와 비교해 수퍼마켓과 대형마트 이용 비중이 높았다. 수퍼마켓의 경우 65세 이상 고객의 소비 비중은 42.7%로 2049세대의 13.4% 보다 3배 이상 높았고 대형마트도 15.5%를 기록하며 2049세대의 5% 보다 3배 많았다.

이에 비해 온라인쇼핑과 편의점 소비 비중은 낮아 시니어 고객의 온라인쇼핑과 편의점 소비 비중은 각각 15.9%와 14.4%를 기록하며 2049세대의 43.7%, 30.1%와는 큰 차이를 보였다.

65세 이상 고객들의 소매 업종 소비 비중은 월 평균 카드 이용금액 규모에 따라 차이를 보여 이용금액이 큰 시니어 고객은 온라인 쇼핑 비중이 높은 반면 이용금액이 낮을수록 수퍼마켓 이용 비중은 높았다.

온라인쇼핑 소비 비중의 경우 월평균 카드 이용금액이 △100만원 미만인 ‘노멀(Normal)’ 고객은 11.6% △100만원 이상 200만원 미만인 ‘미드하이(Mid-high)’ 고객은 20.3% △200만원 이상인 ‘하이(High)’ 고객은 34.4%를 각각 기록하며 ‘하이’ 고객의 소비 비중이 ‘노멀’ 고객 대비 3배 가까이 높았다. 이에 비해 수퍼마켓은 ‘노멀’ 고객의 소비 비중이 47.3%로 나타나 ‘하이’ 고객의 25.7% 보다 1.8배 높게 나타났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오는 2030년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25%인 1298만 명이 65세 이상 시니어층으로 추정되는 상황에서 이번 분석 결과 시니어 고객층은 부양의 대상이 아닌 우리 경제의 소비 주도 계층의 한 축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각각의 경제 주체들은 세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시니어 고객별 자산 규모와 여가 시간, 소비 패턴, 라이프 스타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맞춤형 대응 전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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