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지원 손보협회장
- 정지원 손보협회장

[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손해보험협회가 올해 팬데믹 피해에 따른 기업들의 연쇄부도를 막기 위한 정책성 보험 도입을 추진한다. 또 여행이나 행사 취소 피해를 구제하기 위한 보험 도입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8일 정지원 손보협회장은 비대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손보산업의 미래동력 확보와 체질 개선으로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추진과제를 밝혔다.

정 협회장은 "저금리·저성장·저출산 등 뉴노멀 시대의 도래, 4차 산업협명의 가속화 그리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 등 급격한 패러다임의 변화에 직면해 있다"며 "미래환경 변화에 맞춘 민간 안전망으로서의 보험가치를 제공하고 소비자와의 동행을 통한 신뢰 회복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우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팬데믹 영업손실 피해지원 관련 사회적 논의가 활발함에 따라 소상공인·중소기업의 피해보상을 위한 정책성 보험 도입방안을 검토한다. 또 여행과 결혼식 등 행사 취소에 따른 피해 구제를 위한 보험도 도입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행 시민안전보험의 팬데믹 위험보장을 확대하고 지자체 간 위험보장 차이를 해소하는 '전국민 안전보험' 도입도 검토할 방침이다.

최근 재택근무 확대로 해킹에 대한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기업 정보 유출 피해를 보장하는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개인정보 주체 보호 강화를 위한 정보유출 배상책임보험 의무가입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 드론의무보험 가입대상에 개인용 드론도 포함시키고 공유업체의 개인용 이동수단(PM)보험 가입 의무화를 추진한다.

손보협회는 허위·과장광고 차단을 위한 보험광고 심의 프로세스를 개선한다. 보험대리점(GA) 광고에 대해 직접 심의해 관리·통제를 강화한다. 또 보험 리모델링이나 재무상담 광고 등 새로운 유형의 광고도 심의대상에 편입해 심의기준 등 규제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생활밀착형 보험플랫폼 등 소비자 친화적 보험서비스 제공에도 힘쓴다. 보험가입과 생활 속 편의서비스를 보험사의 플랫폼에서 원스톱으로 동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 도입을 검토한다.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건강상태 분석' 등 헬스케어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등 혁신서비스 기반도 다진다.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보험 정상화도 이룬다는 계획이다. 과잉진료 우려가 크고 국민건강보험에도 부정적 영향을 야기하는 일부 문제 비급여 항목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오는 7월 출시 예정인 '4세대 실손보험'의 시장안착도 도모할 방침이다.

자동차보험 누수 예방을 위해 경상환자의 보상기준 개선을 추진하고 품질인증부품 사용 저변을 확대한다. 또 한방진료비 항목의 불분명한 수가기준에 대한 세부심사지침을 마련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