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이이함
율곡이이함
[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현존 최강의 최첨단 이지스 구축함인 7600t급 ‘율곡이이함’의 인도식을 옥포조선소에 갖고, 해군에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인도한 이지스 구축함은 4년 2개월의 공정을 거쳐 완성됐으며, 우리 해군이 운용할 기동부대의 핵심전력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날 행사는 해군 인수단장으로 손차수 제독 등 주요인사, 조선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함정 인도 인수 서명을 거쳐 해군측에 인도된 '율곡이이함'은 해양강군을 향한 핵심 전력으로 본격적인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

이지스 구축함인 ‘율곡이이함’은 세계 최고 수준의 대함, 대공, 대잠능력을 보유한 현존 최강의 전투함이다. SPY-1D(V) 레이더 등으로 구성된 이지스(Aegis) 전투체계를 탑재, 1000여개의 표적을 동시에 탐지 추적하여 그중 20여개의 표적을 동시 공격할 수 있다.

‘율곡이이함’은 최대속력 30노트(55.5km)에 함대함, 함대공 등 120여기의 미사일과 장거리 대잠어뢰 등을 탑재하고 있으며, 300여명의 승조원이 탑승한다. 또한 광역 대공방어, 지상 작전지원, 항공기, 유도탄 및 탄도탄의 자동추적 및 대응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지스함을 건조하면서 지난 2008년 세계 최초로 블록 단계에서 전투체계 장비 선행 탑재를 시도했다.

이 작업은 고도의 정밀성을 요하는 첨단 시스템 설치 작업인데다 탑재 후 장비 보호 등 조건이 까다로워 지난 20년간 한번도 성공하지 못했던 탑재방법이다.

이번 두 번째 이지스구축함 ‘율곡이이함’의 함명은 해군 장병들의 의견수렴을 거쳐 제정됐다. 함형별 명칭은 DDH-Ⅰ(3100t, 구축함) 광개토대왕함급’, DDH-Ⅱ(4300t, 구축함) '충무공 이순신함급', DDG(7700t급, 구축함)는 '세종대왕함급'으로 구분된다.

기사제보 papermoon0@epdaily.co.kr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