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유일호 부총리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5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기업구조조정은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서 "수출이 5개월 연속 증가해 생산과 투자 심리 등의 개선 흐름이 이어지며 실물 부문의 회복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그는 "오늘 아침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는 등 북한리스크가 지속하고 있고 대외통상 현안, 미국 금리 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을 감안하면 한시도 긴장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안건인 스타트업 지원 방안에 대해선 "스타트업의 투자자금 접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신산업 지방기업 및 해외 인제 유입 분야에 2천억원 규모의 신규펀드를 조성하고 사업화 소요기간이 긴 산업 분야도 초기투자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책펀드의 지원 대상 범위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창업 3년 이내 기업에만 정책펀드를 통해 투자자금을 지원하던 것을 바이오 분야는 창업 7년 이내로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유 부총리는 "대기업이 펀드를 통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경우에도 동반성장지수 가점을 부여하고 총 4천500억원 규모의 글로벌 공동펀드 추가조성을 통해 해외 투자자의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의 회수시장 활성화 방안으로는 "소규모 인수·합병(M&A) 매칭펀드를 통해 스타트업 간 M&A를 촉진하고 스타트업의 코스닥 상장기준을 사업모델과 경쟁력 등 성장잠재력 중심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