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오는 5월 9일 대선을 앞두고 대선 후보들의 공약과 관련된 정책 테마주 집중 감시에 나선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4대강 복원 등 다양한 정책테마주의 주가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들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7%로 정치인 테마주(16.4%)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면서 시장지수 평균(3.3%)의 5.1배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대통령 탄핵이 결정된 지난 10일 이후에는 정치인 테마주의 주가변동률(2.1%)이 시장지수 평균(1.9%)과 유사해진 반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0.5%로 시장지수 평균의 5.5배로 변동성이 확대됐다.

금감원은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 풍문검색, 제보내용 분석 등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향후 시장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정책 관련성 확인에 주력할 방침이다.

모니터링 결과 불공정거래 단서가 포착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즉시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현재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에 대해 신속한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회사의 내재가치와 무관하게 주가가 급등락하는 종목에 대해서는 추종매매를 자제하고, 공시내용 등을 통해 기업의 사업내용이나 실적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증권게시판, 카페, SNS 등을 통해 유포되는 근거 없는 루머와 풍문에 현혹되지 말고, 해당 정보의 출처가 신뢰할 수 있는 것인지 알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 정책이 해당 기업의 주가 상승을 보장하지 않으며 2012년 대선시에도 정치적 이슈가 점차 소멸하며 주가가 하락한 사례가 많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