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제임스 김 한국GM 사장이 한달 가까이 지속되고 있는 노조 파업과 관련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선택해달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전 직원에게 보냈다.

4일 한국GM에 따르면 노조는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 성과급 400% 지급 등을 요구하며 지난달 11일부터 부분파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에 따른 생산 차질로 지난달 한국GM 내수 판매는 전월 대비 11.1% 감소한 1만2773대에 그쳤다. 특히 주력 차종인 신형 말리부 판매는 전월 대비 39.9% 급감했다.

말리부는 상반기 최대 히트작 중 하나로 최근 한국GM 상승세를 이끌어 온 전략 차종이다. 한국GM 측은 공급 차질이 장기화할 경우 시장의 신뢰와 상승 모멘텀의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염려하고 있다.

제임스 김 사장은 최근 전 직원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한국GM은 내수 시장에서 회사 출범 이후 최고 상반기 판매 실적을 달성한 것은 물론 글로벌 GM 내에서도 전년 동기 대비 가장 높은 판매 성장을 기록하는 등 많은 성과를 달성했다"며 "하지만 경제 위기와 경쟁사의 잇단 신차 출시로 하반기 전망이 밝지만은 않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작년 한국GM은 막대한 손실을 기록했으며 연이어 많은 도전 과제에 직면해 있다"면서 "그중 하나는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는 2016년 임단협"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또 제임스 김 사장은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한 헌신에는 그에 상응하는 대가가 따라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미래를 위해 회사를 지속 가능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회사의 최우선 목표는 바로 한국GM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건설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지난해 1조원에 가까운 순손실을 냈던 한국GM은 올해 들어 경차 스파크와 신형 말리부 인기에 힘입어 실적 상승세를 탔으나, 지난달 거의 매일같이 반복되는 노조의 부분파업으로 심각한 위기를 겪고 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