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청사 이전과 관련해 지역 주민의 의견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 계획데로 밀어붙이고 있어, 막무가내식 행정이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후암동 구 수도여고 부지에 신청사를 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이전 청사 부지 인접도로를 놓고 서울시교육청과 후암동 인근 주민들 간에 마찰이 일고 있다.

서울시교육청과 인근 주민의 대립의 쟁점은 서울시교육청 이전 청사 부지 인접도로의 협소한 폭이 문제다. 서울시교육청은 8미터 도로폭을 계획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최소 15미터 폭을 요구하고 있다.

만약, 서울시교육청의 계획데로 8미터 도로가 생기게 된다면, 시교육청 진출입 차량, 인근 주택 진출입 차량, 삼광초등학교 등하교 학생들까지 몰리면서, 교통체증은 물론, 보행자의 안전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서울시교육청 신청사가 들어서게 될 장소인 구 수도여고 부지 인근은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돼 재건축 사업이 시행될 지역으로, 수천세대 이상 대규모 단지가 들어설 곳이다. 여기에 교육청에 근무할 상근직, 민원인 등 인원까지 합치면, 8미터 도로로는 이를 모두 감당하기엔 턱없이 부족해 보인다.

여기에 남서쪽 진입도로 또한 후암특계 획지3의 제척으로 인해 길이 막히게 돼 이전 청사 부지 인접도로로 차량들이 몰릴 수 밖에 없는 모양새다.

하지만, 서울시교육청은 기존 계획데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후암동 인근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후암동 인근 한 주민은 “주민의 안전과 편의를 앞장서서 도모해야 할 공공기관인 서울시교육청이 청사 하나를 이전하기 위해 인근 주민의 안전과 청사 인근 교통체증 등은 무시하고, 주민들과 대화조차 않는 밀어붙이기식 행정을 고집하고 있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후암동 주민들은 서울시교육청에 ▲도로폭 확장없는 교육청 이전반대, ▲현재 8미터에서 15미터 도로 설립 계획 변경, ▲졸속으로 통과된 교통영향평가 재심의, ▲교육청 건축심의 중단, ▲주민공청회 실시 후 재공람 등의 요청 내용을 밝혔다.

이와함께, 후암동 재건축 조합설립위원회 관계자는 “요청한 도로 추가확장 폭 7m 만큼의 추가면적은 후면 공원용지(시청)와 교환하는 방법 등 다양한 상생측면의 해결방안으로 협의가 가능하다”며, “교육청은 주민을 위한 행정을 펴달라”고 호소했다.

시민단체 한 관계자는 "서울시교육청의 이번 행태는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할 공공기관의 의무를 잊은 것 같다"며, "책임있는 공공기관의 자세로 주민들과의 대화에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