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서울 광장시장 방문한 이승열 하나은행장 / 하나은행 제공

[경제플러스=이솔 기자]  이승열 하나은행 은행장이 "사장님들이 힘내실 수 있도록 서민금융 확대 등 내실 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의 곁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지난 3일 오전 이승열 하나은행장은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와 함께 서울 광장시장에 방문해 소상공들과 직접 소통하는 등 "고금리·고물가 장기화 시대에 자영업자 고객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금융 지원뿐 아니라, 금융과 비금융을 폭넓게 아우르는 종합적 지원 대책을 실시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하나은행은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1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사업자 고객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이자 캐시백, 서민금융 공급 확대, 에너지 생활비·통신비 지원, 경영 컨설팅 지원 등을 추진한다.

먼저 다음 달부터 약 11만명에게 66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일정 기간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주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대상과 규모는 ▲ 코로나19 원금·이자 상환 유예 고객 2천500명 40억원 ▲ 제조업 자영업자 고객 2만1천명 210억원, ▲ 희망플러스 대출 고객 3만2천명 115억원 ▲ 지역신보 보증 신규대출 고객 6만명 300억원 등이다.

또한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고금리 취약 차주 등 은행이 선정한 금융 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가맹점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1인당 5만원(약 20억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고, 매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개인사업자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 중 일부를 선정해 컨설팅 비용 1인당 50만원(약 15억원) 등 지원방안도 실시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