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LG에너지솔루션(대표 권영수)이 세계 1위 자동차 기업 일본 도요타에 처음으로 전기차 배터리를 납품한다. 2025년부터 연 20GWh씩 10년 동안 공급하기로 했다. 연 3조원, 10년간 30조원 이상의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LG에너지솔루션은 도요타와 전기차 배터리 대규모 장기 공급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발표했다. 합작공장(JV)을 제외한 단일 수주 계약 중 역대 최대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말부터 2025년까지 미국 미시간 공장에 총 4조원을 투자해 도요타 전용 배터리 셀 및 모듈 생산라인을 구축한다. 이 공장에서 고성능 하이니켈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기반 파우치형 셀이 들어간 배터리 모듈을 생산할 계획이다. 생산한 모듈은 도요타 미국 켄터키 공장에서 팩으로 조립해 신형 전기차에 적용한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이번 협력은 북미 전기차 시장의 커다란 진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존 폭스바겐, 현대차·기아, 르노·닛산·미쓰비시, 제너럴모터스(GM)에 더해 이번 계약으로 글로벌 ‘톱5’ 완성차 회사 모두에 배터리를 공급하게 됐다. 세계 10위까지 넓히면 아홉 곳을 고객사로 확보했다. 올해 6월 말 기준 누적 수주 잔액은 440조원이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회사는 북미에서 2개의 단독공장과 6개의 합작공장을 운영·건설하고 있다. 로이터는 “이번 발표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으로 촉발된 북미 지역 전기차 배터리 공장 투자 물결의 정점”이라고 평가했다.

도요타는 ‘전기차 지각생’으로 불렸지만 이번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확보로 전기차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2030년까지 30종의 전기차를 출시하고 연간 350만 대를 판매한다는 구상이다. 오가와 데쓰오 도요타 북미법인 대표는 “LG에너지솔루션과 협력해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높은 안전성과 성능, 품질을 갖춘 제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