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과기정통부, KT·SKB·LGU+ IPTV 3사에 7년 재허가 결정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KT ,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IPTV(인터넷TV) 3사에 향후 7년(2023년 9월 24일~2030년 9월 23일)간 재허가를 결정했다고 22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제4조 및 제5조의2에 따라 'IPTV 사업자 재허가 심사위원회'를 운영해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비공개 심사를 진행했다.

심사위원회는 전문성과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를 위해 방송통신·미디어, 법률, 경영, 회계, 기술, 시청자·소비자 등 6개 분야 외부 전문가로 구성했다.

평가결과 총점 500점 만점에 KT 379.29점, SK브로드밴드 385.54점, LG유플러스 368.53점을 획득해 모두 재허가 기준(350점 이상)을 충족했다.

이번 재허가 심사는 2008년 9월 신규 허가 이후 세 번째 재허가 심사다. IPTV 3사는 지난 15년간 IPTV 사업을 운영해 사업적 안정성을 확보했다.

하지만 글로벌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등장으로 유료방송시장은 사실상 정체 상태다. 이에 심사위원회는 유료방송시장에서 계약 당사자 간 신의성실 원칙에 따라 자율협상으로 정하는 콘텐츠 사용료와 우수콘텐츠 확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

이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유료방송시장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콘텐츠 사용료 배분을 위해 객관적 데이터를 근거로 콘텐츠 사용료 산정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공개하고, 매년 우수 콘텐츠에 대한 투자실적을 제출하라는 조건을 부과했다.

또 중소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와의 구체적인 상생방안을 마련토록 했고, 이용자 보호를 위해 '유료방송 이용약관 신고 및 수리절차에 관한 지침' 등 정부의 가이드라인 준수와 시청자위원회의 정기적 운영을 명시했다.

마지막으로 경영전략 변경 등 중대한 사유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 과기정통부장관의 변경승인을 받도록 하는 조건을 부과했다.

과기정통부는 심사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한 재허가 조건을 부과해 이날 허가증을 교부했으며, 향후 재허가 조건이 성실히 준수되도록 정기적으로 이행 여부를 점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