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모비스는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MPS)의 성능 개선 버전인 ‘MPS 1.0P(프리미엄)’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다.

MPS는 현대모비스가 지난 2021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으로, 1.0P는 기존 기능에 주차제어 신기술과 핵심 요소기술을 더해 상품성을 높였다는 것이 현대모비스측 설명이다.

대표적인 업데이트 기능으로는 ‘메모리 주차 지원(MPA)’이 있다.

MPA는 운전자가 경로학습 모드로 주차를 실행하면 차가 이를 스스로 학습, 같은 주차공간에 도착했을 때 운전자가 원터치 조작만으로 자율주차가 가능한 것이 핵심이다.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의 핵심은 영상기반의 센서 퓨전이다. 초음파센서와 SVM(Surround View Monitor) 카메라를 융합, 여기서 얻은 정보로 차량의 위치측정과 지도생성을 동시에 실행하는 구조다.

로봇공학에서 유래한 기술로 정확도를 높여 100m에 이르는 저장거리를 지원하는 주행보조 기능을 구현했다고 회사측은 강조했다.

이 기술은 지정주차구역이나 개인 차고지 등이 상대적으로 일반화돼 있는 유럽이나 중국 등에서 특히 각광받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한다.

미리 학습된 주행경로를 바탕으로 동일한 장소에 원격 주차가 가능해져 주차 부담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고가의 레이더, 라이더 센서 없이 초음파와 SVM 카메라만으로 차세대 주차제어시스템을 구현했다.

기술적 완성도는 물론 비용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어 빠른 대중화가 가능할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