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멀티미디어대학에서 개최한 제5회 ‘글로벌 장애청소년 IT챌린지’대회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번 대회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4개국 장애청소년 100명과 각국의 IT전문가, 공무원 등 총 260여명이 참가했다.

대회에 참가한 각국 청소년들은 해당 국가의 지역 예선을 거쳐 선발됐으며, 한국장애인재활협회가 사전 배포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활용해 IT실력을 연마했다.

장애청소년들은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활용해 스토리와 게임을 설계하는 e-Creative,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능력을 평가하는 e-LifeMap, 오피스 프로그램을 활용해 포스터를 디자인하는 e-Design, 문서 작성대회인 e-Tool 등 4개 종목에서 IT기량을 겨뤘다.

특히 e-Design 챌린지의 경우 LG유플러스가 운영 중인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고객들이 직접 ‘Best3’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 호응을 얻었다.

IT포럼에서는 14개국의 장애인 IT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정책 현황 등이 공유돼 의미를 더했다.

대회 최고상인 글로벌 IT리더상을 수상해 한국 방문 연수의 기회를 얻게 된 인도네시아의 프라무디타야 드얀프라바스와라(Pramuditaya Dyanprabaswara, 20세, 시각장애)는 “IT활용 능력은 장애를 극복하고, 도움을 주는 사회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열심히 공부했다”라며, “IT강국 한국에 방문해 연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니 정말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