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도정환 기자]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은 13일 “해외직구 피해 대응인력을 늘려 예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한국소비자원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방문, 소비자원장,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이같이 말했다.

온라인 해외구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상담센터에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는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 2012년 1181건에서 2014년 2781건으로 늘었다. 주요 상담유형은 해외사업자의 반품거부, 사기행위, 과다 반품수수료, 배송지연 등이다.

정 위원장은 "해외구매와 관련 소비자 피해가 발생해도 언어장벽이나 해당국가의 법률 정보 부족으로 피해구제가 쉽지 않다"며 "사전 정보제공을 통해 피해예방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공정위는 해외구매대행 사업자의 과다 반품수수료 부과 등 불공정행위를 적발·시정한 바 있다. 정 위원장은 "1372 상담센터에 접수된 상담 정보를 상시 공유하는 등 양 기관이 긴밀히 협조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해외에서 직접 물건을 살 때 필요한 정보를 한데 모은 ‘국제거래 포털사이트’를 오는 9월 개설할 계획이다. 오는 8월에는 일본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의 소비자보호기관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피해 구제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