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형주 기자] 현대차그룹은 29 일‘현대건설 매각 관련한 현대자동차그룹입장’발표를 통해, 본건 입찰에 관한 최근의 일련의 사태와 관련하여 공식적인 입장을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건설 매각과 관련하여 경제적 논리에 입각하여 투명하게 입찰에 참여하였으며 현대그룹이 당 그룹에 대하여 근거 없는 광고를 통해 비방 전략으로 일관하고, 선대 회장까지 여론 몰이의 일환으로 삼는 비윤리적인 행태를 자행하였음에도, 현대차 그룹은 보다 건설적인 태도를 견지하여 왔음은 주지의 사실이다”고 전했다.

이어 “최근 채권단이 11월28일을 시한으로 요청한 현대상선 프랑스법인이 보유한 1조2000억원에 대한 자금에 대해 출처에 대한 추가 소명자료를 현대상선이 거부하고 있고, 심지어 현대그룹이 입찰 안내서와 확약서에 명시된 채권단의 정당한 행위에 대해서도 소송 등의 위협으로 압박을 하며 공적 입찰 절차를 우롱하고 농단하는 작금의 사태에 대해서는 더 이상 이를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우선 입찰의향서와 함께 제출한 확약서상에 우선협상자 지정의 적격성 여부 등과 관련하여 공동매각 주간사를 통해 합리적으로 요청하는 모든 서류, 자료 및 설명을 귀행에 제공할 것을 약속하였기 때문에 금번 채권단의 추가소명자료 요청은 적법한 조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대그룹이나 문제된 1조2000억원의 자금에 관한 자금증빙을 발급한 프랑스의 나티시스 은행은 노 코멘트로 일관하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채권단 운영위원회 소집이 예정된 오늘 현대그룹은 MOU체결 이후 대출계약서 등을 제출하겠다는 당초의 약속과는 달리, 채권단에 더 이상 자료 제출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확정적으로 통보하고, 더 이상의 사실조사 없이 무조건 양해각서 및 본 계약을 체결하자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현대차그룹은 현대그룹의 행태에 관하여 “한마디로 이러한 현대그룹의 말 뒤집기는 채권단과 감독당국을 우롱하는 처사이고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나티시스 은행이 은폐와 묵비로 일관하는 것은 문제된 1.2조의 자금에 대하여 그간 국회와 언론에서 제기된 의혹이 진실임을 방증하는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알려진 바와 같이 오늘 현대그룹이 더 이상 자료제출을 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확정적으로 밝히고, 양해각서 원안고수 입장을 고집하고 있다면 이는 더 이상 논란의 여지 없이 의혹이 사실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만약 위 자금에 문제가 없다면 기본적인 서류인 대출계약서 마저 제출하지 않을 리 없다. 현대그룹이 채권단의 정당한 추가소명자료 제출을 거부하고 자금에 관한 의혹이 전혀 해소되지 않은 이상 마땅히 현대그룹 컨소시엄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는 박탈되어야 한다”며 “아울러 현시점에서 추가 소명 자료의 제출기한이 또 다시 연기되거나 수정된 내용으로 양해각서가 체결되는 것은 현대그룹의 입찰 위반행위를 눈감아 주는 것이며, 현대그룹에 부당한 특혜를 주는 것이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