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유광현 기자] 대기업 10곳 중 9곳 이상의 면접 질문이 ‘자기소개’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지난 하반기 30대그룹 계열사 122개 대기업의 면접질문 총 2663건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기업이 ‘자기소개’(91.0%)를 물었다.

때문에 구직자라면 반드시 ‘자기소개’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 면접질문의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자기소개’에 대한 서문을 잘 열었을 때 이후 이어지는 질문에도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김은정 잡코리아 취업컨설턴트는 “두루뭉술하고 추상적인 자기소개 표현보다는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사례 중심의 자기소개가 신뢰도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며, “임팩트 있는 첫 멘트로 면접관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다음은 잡코리아가 소개하는 ‘면접에 합격하는 사람들의 1분 자기소개 다섯가지 노하우’를 정리했다.

첫째, 첫 문장이 중요하다.
“안녕하세요, 지원자 홍길동입니다” 와 “탁월한 경제 감각, 더 탁월한 인간성으로 재무회계를 책임지겠습니다. 둘 중 어떤 답변이 더 끌리는가? 이렇게 첫 대답에서 면접관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가 중요하다. 비유법을 써서 본인을 표현하거나, 자신을 표현하는 수식어를 잘 사용하여 첫 문장을 작성하는 게 좋다.

둘째, 구어체를 염두하자.

1분 자기소개 글을 준비할 때 면접관 앞에서 직접 말로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라는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 넣고 항상 이 점에 유념해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해 나가야 한다. 암기 했다는 인상을 심어줘선 안 된다. 자연스러운 답변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

셋째, 문법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문장흐름, 연결어 등 기본적인 글쓰기 문법에서 탈피해야 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최대한 간결하고 명료한 말로 임팩트 있게 자기 자신을 가장 잘 어필할 수 있어야 한다. 구구절절 한 얘기는 오히려 감점만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넷째, 직무와의 연관성을 염두하자.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연관된 내용을 얘기해주는 것이 좋다. 그 외 세세한 자기소개는 이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상에 충분히 설명을 해 놓았기 때문이다. 지금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해서 자기 자신이 어떠한 장점이 있고, 가능성이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을 시켜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만 분명하고 자신감 있는 어조로 펼쳐 나가야 한다.

다섯째, 1분안에 차별화를 보여라.

1분 안에 자신만의 차별화된 무언가를 면접관에게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같은 직무 지원이라 하더라도 이 직무와는 전혀 다른 별개의 자신만의 재능을 어필해 지원 직무와 연관을 시켜 보는 것이다. 또 굳이 특별한 재능이 아니더라도 자기만의 장점과 강점을 해당 지원 업무에 임하는 자세와 연관시켜 어필할 수도 있겠다.

잡코리아는 상반기 공채 면접을 대비하는 구직자를 위해 오는 4월 6일까지 잡코리아에 이력서를 등록한 모든 회원을 대상으로 ‘면접 1분 자기소개 첫 멘트 컨설팅’을 선착순 1000명에게 무료지원하고 있다.

1분 자기소개 멘트 컨설팅을 받고 싶은 구직자는 잡코리아 행사 이벤트 페이지(http://www.jobkorea.co.kr/Event/Interview)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