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두윤 기자] 횡령혐의로 기소된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선처를 호소한 전국경제인연합회에 대해 들끓던 비난 여론이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간 반복돼온 재벌가의 비리를 둘러싼 범법행위를 더 이상 솜방망이 처벌로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것.

특히 분식회계로 쇠고랑을 찬 적이 있는 최태원회장에 대한 전경련의 이번 선처호소는  국민설득력이 전혀 없을 뿐더러 이번에도 최회장에 대한 사정당국의 처벌이 솜방망이로  끝난다면 재벌가의 비리는 근절되지 않을 것이며 '유전무죄'는 국민들에게 엄청난 죄절과 실의를 안겨 줄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5일 SK그룹 총수 일가의 횡령 및 선물투자 의혹 사건과 관련 최 태원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으며,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은 구속 기소했다.

최 회장 등은 베넥스인베스트먼트에 투자된 SK 계열사 자금 992억 원의 횡령을 비롯해 1,960억 원대의 횡령·배임에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전경련은 "글로벌 경제위기가 우려되고 있는 만큼 국내 재계 3위인 SK그룹의 최 회장이 오너경영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검찰이 선처를 해주기 바란다"는 내용의 탄원서를 검찰에 제출했다. 잘못은 했지만 경제가 위기니 한번만 봐달라는 것.

이런 전경련의 행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3일 경제개혁연대(소장: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논평을 통해 “재벌총수에 대한 검찰수사가 진행될 때마다 반복되는 경제단체들의 이러한 행태를 강력히 규탄하며, 재계와 SK그룹 경영진은 여론몰이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제개혁연대는 “재벌총수에 대한 봐주기 판결이나 사면이 기업경영에 도움이 되었다기보다, 오히려 기업의 불확실성을 가중시키는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이번사태가 방증한다”며, 검찰의 공정수사를 요구했다.

비난의 목소리는 정, 재계로 번지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자인 이재웅 씨는 지난 6일 트위터를 통해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전경련은 이해를 전혀 못하고 있네요. 배임, 횡령, 비자금이 기업가정신이랑 무슨 상관이람"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사회는 경영진의 횡령에 대해서 책임이 있지요. 만약 횡령이 아니라하더라도 그런 불투명한 거래를 허용한 시스템을 고쳐야지요. SK 사외이사나 감사위원회는 왜 아무 말이 없을까요? 그게 바로 배임인데. 해명을 하거나 책임을 지거나 해야죠"라며 이사회와 감사위원회의 책임도 지적했다.

차명진 한나라당 의원도 지난 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경련 해체’란 글을 통해 “전경련이 검찰한테 회삿돈을 빼돌린 SK회장 구속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단다. 자기 지분 1%도 안 되는 회삿돈 500억원을 호주머니 돈처럼 썼으면 도둑질한 것”이라며 “그런데 도둑을 잡지 말라고? 졸지에 내 머리에서 ‘비즈니스 프렌들리’가 ‘범죄은닉’으로 번역된다”고 비난했다.

당초 재계에서는 최재원 부회장이 구속된 만큼 최태원 회장에 대한 검찰수사는 최소화 될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지만, 최 회장이 기소되면서 최종 결론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경련이 주요 회원사인 SK그룹을 감싸려다 비난 여론만 더 키우면서 이를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더 싸늘해진 상태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