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금융감독원이 증권사와 선물회사의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한 전면 조사에 나섰다. 주식 및 선물거래에서 일어날 수 있는 금융사고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다.

28일 금융당국 및 증권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62개 증권사와 8개 선물사에 내부통제 운영실태에 대한 점검상황을 보고하도록 한 지도공문을 발송해 내달 10일까지 관련 자료를 제출토록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시 변동성 확대로 금융사고 발생 가능성이 커졌고 이에 따른 투자자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예방 차원에서 사고가 날 수 있는 부문을 집중적으로 점검해 보고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구체적인 실태조사를 위해 100여 개의 점검 항목을 담은 '체크 리스트'를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리스트는 파생상품 포지션 한도 및 증거금 한도 준수여부, 파생상품 계좌의 위탁증거금 선입금 처리 여부, 조사분석자료의 부당제공 및 애널리스트의 자기매매 등 리서치센터 관련 주요업무, 후순위채 불완전 판매 여부, 퇴직연금의 불공정 영업행위 등이 포함돼 있다.

금감원은 내부통제 운용실태 자료를 감사 또는 상근감사위원이 확인하고 대표이사 명의로 제출하도록 지시했다. 또 향후 각사가 제출한 자료를 점검 분석해 미진한 부분에 대해 항목별로 개선을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