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증권사들의 리포트와 실제 주가는 대게 반대로 움직이는 것으로 드러났다. 막상 목표치를 올린 뒤 주가가 내려가는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것.

2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7~9월 국내 증권사가 유가증권 및 코스닥 상장사에 대해 목표가를 높인 235건(중복 포함) 중 10거래일 뒤 주가가 내린 사례는 63%(148건)에 달했다.

목표가 상향 조정 이후 주가가 오른 경우는 37%(87건)에 그쳤다. 목표가를 조정한 지 10거래일 이후 평균 수익률은 -4.14%였다.

목표가 인상 전 수익률은 되레 양호했다. 상향 조정 10거래일 전과 조정 당일 주가를 비교했을 때 상승이 59%(138건), 변동 없거나 내린 사례는 41%(97건)였다. 이 기간 평균 수익률은 1.11%였다.

전문가들은 리포트는 모두가 아는 모범정답 수준이라며 이에대한 맹신보다 자기 목표에 맞춘 전략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모 증권 전문가는 "증권가 리포트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일반 투자자들에게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는 좋은 잣대가 되고 있지만, 모종의 이해관계자들의 속내까지 다 담겨 있지 않은 모범답안인 경우가 많다"며, "주가란 기업의 모멘텀과 수급이 조합된 산물인 만큼, 무조건 맹신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기업의 사업성에 파급력이 큰 핵심사안의 경우, 증시 전문가들보다 해당기업의 이해관계자들의 정보가 빠른 경우가 많아 막상 이슈가 되기 전에 일명 '매집' 행위를 통해 물량을 확보한 뒤 해당 이슈가 공론화되면 주가 상승을 이용해 차익실현에 나서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

호재에도 주가가 뒤로가고, 악재에도 주가가 상승하는 등 일반적인 주가흐름에 역행하는 경우도 대부분 이런 수급상 문제에 기인한다는 설명이다. 

또 다른 전문가는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사거나 팔아야하고, 주가가 오르면 차익실현 물량을 받아 줄 누군가가 필요한데, 이때 주가의 고저에 맞는 배경이 필요해진다"며, "기업과 관련된 이슈나 리포트 등이 좋은 도구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귀띰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