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30일 조선업계 최초로 선박ㆍ해양설비용 선상설비관리시스템(CMMSㆍComputerized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을 자체 개발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이 개발한 이 시스템은 선박과 해양플랜트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탑재하는 선상 정보기술(IT) 장치다. 선박 관리자들은 이 시스템을 통해 도면관리, 유지 보수용 자재구매 등 모든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다. 이번 개발은 IT 기업이 아닌 조선업체가 조선 전문 기술을 IT에 접목해 만들어낸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시스템을 멕시코의 그루포 알(GRUPO R)사가 발주한 석유시추선에 적용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데이터 작업 등 추가 작업을 거쳐 현재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반잠수식 석유시추선에 12월 탑재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앞으로도 선박 건조기술과 IT 기술을 융합해 선주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성환 경영관리팀 상무는 "CMMS와 같이 선주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만족도를 극대화하겠다”며 “이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선박 인도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