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포스코가 미국 앨라배마 주에 연간 12만t 규모의 자동차강판 가공센터를 준공했다. 미국에 설립되는 사상 첫 번째 가공센터다.
 
포스코는 15일 알라바마주 버밍햄 인근 제퍼슨 카운티 공단에 자동차강판 전문 가공센터인 'POSCO-AAPC' 준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번에 준공한 POSCO-AAPC는 총 1900만 달러가 투자됐으며, 연간 12만t의 자동차강판과 전기강판을 가공할 수 있다. 가공센터를 거친 제품은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완성차사와 전기강판 고객사에 판매된다.

포스코는 미국 남동부 지역의 자동차산업 발전에 발맞춰 자동차강판 가공센터를 본격 가동함으로써 공급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 특히 멕시코에 자동차강판 공장을 중심으로 중남부 푸에블라, 산루이스 포토시의 가공센터 2곳과 알타미라 물류기지에 이번 'POSCO-AAPC' 까지 이어지는 북중미지역 자동차강판 일관 공급 체제를 완성했다.

버밍햄 인근 지역을 비롯한 미국 남동부 지역은 벤츠, 폭스바겐, 혼다, 닛산, 현대, 기아차 등 완성차사와 보쉬, 벤텔러, 제이씨아이, 리어 등 400여개 부품업체가 밀집해 있다. 최근에는 폭스바겐이 테네시주 차타누가에 10억 달러를 투자해 연산 20만대 규모의 공장을 2011년까지 건설하기로 한데 이어 벤츠, BMW, 현대, 기아 등도 생산 차종을 늘리고 있어 강재소요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김진일 포스코 부사장은 "알라바마주 전체가 미국 내 최고의 자동차 산업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일익을 담당하는 모범적인 기업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