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주가영 기자] 손보업계가 1조5천억 이익에도 불구하고 차 보험료를 인상한지 한 달만에 또 인상을 한다고 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소비자들은 금융위와 금감원은 뭐하는 곳이냐며, ‘보험사의 들러리 이익단체가 아닌가’하는 의구심을 내비쳤다.

손보업계는 지난달 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기 위해 사업비 절감 등을 통해 보험료 인상을 최소화하겠다고 발표하고 이달부터 보험료를 4%인상했다. 그런데 한 달 만에 3% 가까운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하겠다고 밝힌 것.

보험소비자연맹은 “말뿐인 ‘친서민 정책’으로 서민은 안중에도 없고 손보사만 배부르게 살겠다는 것”이라며 “이를 승인해 준 금융위와 금감원은 과연 국민의 심중을 헤아리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자구책이 먼저이며 이번 차보험료 인상은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소비자들은 사상유례 없이 매월 연속해서 자동차보험료를 인상하고 있다”며 “추석을 앞둔 상황에서 태풍피해로 생필품 가격이 급등하고 공공물가가 들썩이는 상황에서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발표하는 것은 소비자는 안중에도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토로했다.

손보사는 5년 연속 1조원이 넘는 흑자를 내왔음에도 불구하고 자동차보험료를 7% 인상하려다 서민의 가계부담을 덜기 위해 4%만 인상한다고 했으나, 결국 생색내기에 그친 면피용이 돼버린 것이다.

자동차보험의 손해율 악화는 자동차정비업소의 과잉수리, 블랙컨슈머의 허위환자, 중소병원의 과잉진료에 있는 바, 이 잘못된 보험금 누수 시스템을 먼저 고치는 것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최우선적인 일이다.

보험소비자연맹 조연행 상임부회장은 “자동차보험료 인상은 손보업계의 자동차보험사업비와 손해율에 대한 개선이 먼저 이루어진 다음의 일임을 명심해야 하며, 금융당국은 소비자들이 이해 못할 정책을 펴는 한심한 기관이 되서는 안된다”며 “말로만 소비자보호를 외칠 것이 아니라 실질적이고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감독을 실시해야 할 것. 아울러 이번 인상은 즉시 철회토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