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농협중앙회가 쌀 소비 확대를 위해 1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56.5㎏(2023년)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 중인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인 60㎏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다.
28일 농협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범국민 쌀 소비 촉진 운동’을 연말까지 지속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협은 우선 시·도 농협지역본부, 지자체, 교육청, 연고 기업과 업무협약(MOU)을 맺은 뒤 ‘아침밥 먹기 운동’을 추진한다.
‘아침 간편식 고객 나눔 행사’도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전개하기로 했다. 또 정부와 함께 시행 중인 ‘천원의 아침밥’(대학교), ‘모두의 아침밥’(편의점), ‘근로자 아침밥’(기업체) 사업에 더 많은 학교 및 업체를 동참시킨다.
이와 함께 한류열풍을 바탕으로 쌀과 쌀 가공식품 수출을 더 늘린다는 방안도 수립했다. 수출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운송료 등의 부대 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냉동김밥과 같은 수출 상품도 다변화한다. 아울러 해외에 있는 한인 매장이나 식당 등에서는 쌀 소비 확대를 위한 홍보전을 펼치기로 했다.
또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인기 쌀 가공식품 개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확대, 관련 상품 생산 기반 시설 구축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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