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는 20일부터 25일까지 싱가포르 창이공항에서 열리는 ‘2024 싱가포르 에어쇼’에 참가했다고 21일 밝혔다.

싱가포르 에어쇼는 프랑스 파리, 영국 판버러 에어쇼와 함께 세계 3대 에어쇼로 아시아 최대 우주항공·방산 전시회로 손꼽힌다.

KAI는 이번 전시회에서 KF-21, FA-50, LAH, 수리온 등 주력 기종과 함께 차세대 중형위성, 초소형 SAR 위성 및 차군무인기 등 K-스페이스 라인업과 미래사업 포트폴리오를 선보인다.

또한 최신 제작공법을 적용한 민수기체용 복합재 모듈 2종을 전시해 에어버스와 보잉 등 세계적인 민항기 제작사의 파트너로서 쌓아온 KAI의 민수기체사업 역량도 알린다.

특히 미래전장의 게임체인저로 불리는 유무인복합체계를 적용한 KAI의 차세대 공중전투체계를 동남아 시장에 중점 소개하고, 우주모빌리티에 대한 글로벌 협력을 논의하는 등 미래사업에 대한 마케팅도 본격화한다.

KAI는 인도네시아·필리핀·태국·말레이시아 동남아 주요 4개국에 국산 항공기 수출을 성공하면서 항공기 성능과 운용 효율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KF-21, LAH, 차세대 공중전투체계 등 KAI의 미래 항공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KAI는 이번 에어쇼에서 기존 수출국들의 정부와 군 고위 관계자들을 만나 국산항공기 운용 현황을 살피고, 추가 수출은 물론 미래사업에 대한 협력과 신규사업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강구영 KAI 사장은 “K-방산의 주역인 FA-50에 대한 관심이 다양한 미래 항공‧우주플랫폼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기존 주력 기종들의 시장 확대는 물론 KF-21, 유무인복합체계 등 미래 항공전력과 재사용 발사체, 우주모빌리티 등 우주사업 구체화를 위해 글로벌 협력체계를 강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