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CJ제일제당은 식품사업의 글로벌 확장 노력과 성과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연구 사례로 선정돼 강의에 사용됐다고 14일 밝혔다.
세계 최고 경영대학원으로 꼽히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이 한국 식품기업을 연구 사례로 다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J제일제당: 글로벌 식품 리더십을 향한 여정'이라는 제목으로 발간된 이번 연구 사례에는 비비고 브랜드의 만두, 치킨, 가공밥, K소스, 김치, 김, 롤 등 7대 글로벌 전략제품을 앞세워 해외 시장을 개척한 CJ제일제당의 경영 전략과 성과, 비결 등이 상세히 담겼다.
이번 사례집은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포리스트 라인하트 교수와 소퍼스 라이너트 교수, 슈 린 연구원이 공동 집필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장남인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도 참여해 사업 현황과 성장 전략 등을 소개했다.
이 실장은 CJ그룹의 경영 전략과 성과를 알리기 위해 적극 참여했다는 후문이다.
이 실장은 사례집을 통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로 확산하면서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K푸드를 즐기는 것이 일시적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도록 '한국 식문화 세계화'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례집은 지난 10일 세계 각국의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관리자 180여 명이 참석한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에서 처음 공개됐다. 특히 사례집은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인 '온리원(OnlyOne) 정신'이 담긴 햇반에 주목했다. '온리원 정신'의 최초·최고·차별화 전략을 통해 CJ제일제당의 사업·상품·서비스가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