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솔 기자]  SC제일은행은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이 2%대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 채권의 투자 매력은 올해와 마찬가지로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SC제일은행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 및 투자전략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7일 밝혔다. SC제일은행과 모기업인 SC그룹의 투자전략 전문가들은 해당 보고서를 통해 2024년의 핵심 투자 테마를 ‘변화의 바람, 투자의 항로 모색’으로 제시했다.

한국 주식은 수출 회복이 견인하는 기업 이익 개선세가 확인될 것으로 예상했다. 코스피지수 내 이익기여도가 높은 반도체 업종이 이익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지만, 하반기 대외 경기 불안이 나타날 경우 증시 민감도가 높게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보고서는 “12월 국고채 금리는 전 구간에서 하향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였으나, 기준금리 인하는 미 연준의 실질적 정책 변화가 확인된 후 진행될 수 있다”면서 “향후에는 한국 단기채(만기 2~3년)를 활용해 금리 민감도를 낮추고 이자수익을 꾸준히 확보하는 전략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2024년 금융시장은 글로벌 경제의 연착륙 기대와 함께 긍정적으로 시작할 것이나, 하반기로 갈수록 미국의 대선과 같은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경기 경착륙 가능성에 대해서도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이 보고서는 올해 금융시장을 다양한 위기와 기회가 공존했던 한 해로 되돌아봤다. 주요국 경제에 대한 비관과 낙관이 공존하는 가운데, 중앙은행의 긴축 우려로 금리 변동성이 높게 유지되며 시장의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이 지속됐으나, 인공지능(AI)을 필두로 대형 기술주의 강세는 견고하게 유지되는 모습을 보였다고 분석했다. 또한 연말에 가까워질수록 중앙은행들의 정책 전환에 대한 시장의 확신이 강화되면서 다양한 자산에서의 수익 기회가 나타나기도 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2024년에는 글로벌 주식과 채권이 모두 현금 대비 상대적으로 양호한 성과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자산별로는 선진시장 우량 채권과 미국 및 일본 주식에 대해 비중확대 의견을 제시했다. 미 달러(USD)는 미국의 금리 하락세와 미국 자산가치의 상승 압력 사이에서 향후 1~3개월간 박스권 흐름을 보인 이후 6~12개월 관점에서는 완만한 약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SC제일은행은 매년 SC그룹과 함께 투자전략 전문가들의 전 세계 52개 시장 경험을 토대로 한 해의 투자전략 테마를 담은 글로벌 투자시장에 대한 전망을 연간 보고서 형태로 발간하고 있다. 또 자산관리 고객과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자산관리·투자전망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 다음 달 23일부터 2024년 핵심 투자 테마를 주제로 1000여 명의 우수 고객을 대상으로 웰스케어(Wealth Care) 세미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