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황유진 기자] 

KT(대표 김영섭)는 중국의 차이나모바일, 일본의 NTT도코모와 13일 중국 광저우에서 진행한 '글로벌 인공지능(AI) 콘퍼런스 2023'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글로벌 AI 콘퍼런스 2023'은 한국, 중국, 일본 통신사업자 협의체인 SCFA의 인공지능 워킹 그룹(AI WG)이 주관하는 행사로, 지난해 서울에 이어 올해는 중국 광저우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됐다.

이주철 KT 융합기술원 AI2XL연구소 팀장이 B2C 메타버스 플랫폼 ‘지니버스’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제공=KT]

이주철 KT 융합기술원 AI2XL연구소 팀장이 B2C 메타버스 플랫폼 ‘지니버스’에 대해 발표하는 모습 [사진제공=KT]

이번 콘퍼런스에서 ‘개방형 AI 생태계를 향하여(Toward an Open AI Ecology)’를 주제로, KT와 차이나모바일, NTT도코모를 비롯해 이들과 협력하고 있는 파트너사들의 AI 기술과 활용 사례에 관한 발표가 이뤄졌다.

KT는 기업·소비자 거래(B2C) 메타버스 플랫폼인 ‘지니버스’의 생성형 AI 기술을 발표했고, KT와 AI 반도체 및 초거대 언어모델(LLM)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는 리벨리온과 업스테이지는 각각 AI 컴퓨팅의 미래와 LLM 인슈어테크(Insurtech, 보험과 기술 합성어)의 응용 기술을 소개했다.

차이나모바일은 자사에서 활용 중인 통합적인 AI 기술을 소개했고, NTT도코모는 데이터 기반의 관리에 대한 도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또, 화웨이는 AI를 활용한 혁신적인 컴퓨팅 기반 구축 기술을, 엔비디아는 생성형 AI와 아이폰을 주제로 한 발표를 진행했다.

일부 참가자는 KT의 초거대 AI ‘믿음’을 기반으로 한 ‘지니버스’의 생성형 AI 콘텐츠에 관심을 보였고, 통신사와 글로벌 테크기업들의 협력이 가져올 AI 기술 발전이 기대된다는 후기를 남겼다. 이날 행사는 차이나모바일 공식 온라인 채널에서 생중계돼 최대 동시 시청자 수 약 5만 명을 기록하기도 했다.

아울러 콘퍼런스에서 한·중·일 통신사는 함께 집필한 ‘통신 AI 산업의 발전을 위한 백서’ 발간을 기념해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공동 선언했다. 주요 내용은 ▲AI 기술과 제품 개발에서 공정성, 비차별, 투명성, 해석 가능성의 원칙 준수 ▲표준화와 개방형 생태계를 통한 자원과 기술 공유 강화 ▲책임감 있는 AI 개발을 위한 사회적 책임 강화 등이다.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AI2XL연구소장 겸 SCFA AI WG장(상무)은 "이번 행사에서 기존보다 강화된 한·중·일 통신사의 협력과 향상된 AI 기술 경쟁력을 널리 알릴 수 있었다"며, "KT는 글로벌 AI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AI 콘퍼런스를 계속해서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