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액 비과세 혜택 ‘일반연금보험’

일반연금보험은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상품으로 연금을 받기 이전인 1보험기간과 연금개시 이후인 2보험기간으로 나뉘며, 보험기간동안은 보험료납입과 보장혜택이 이루어지고, 연금개시연령이 되면 다양한 방법으로 그 동안 쌓아두었던 적립금을 돌려받는 상품이다. 대부분의 연금보험상품이 여기에 속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른 투자상품과 달리 10년 이상 유지 시 보험차익(총적립금에서 원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전액비과세 혜택이 가능한 점이 장점이다. 노후에 금융소득 또는 기타수익이 많은 사람의 경우 이 같은 비과세수익은 절세의 한 방법이다.

2. 강력한 소득공제 혜택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보험은 기본적인 상품의 내용은 일반연금과 동일하나 세제적용 등에 대한 부분이 다르게 적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상품의 경우 연간 납입한 보험료의 100%까지 개별적으로 납입하는 퇴직연금을 포함하여 최고 300만원 한도 내에서 전액소득공제가 가능하다. 단, 당장 소득공제혜택으로 세금을 돌려받으니 일반연금보험보다 무조건 좋다라는 단순한 논리는 잘못된 생각이다. 현시점에서 소득공제혜택을 받는 대신 연금수령시 과세가 되는 세금이연상품이란 점을 잊어선 안된다.

3. 투자효과의 극대화 ‘변액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은 일반연금의 구조에 변액상품의 장점을 결합한 상품이다. 때문에 주가추이에 따라 수익률이 변동함으로 나중에 받게 될 연금액 또한 수익률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다소 위험이 뒤따르는 반면 일반연금보험이상의 고수익을 노려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높은 투자효과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눈여겨볼만한 상품이다.

이외에도 외화연계연금보험 주가지수연계보험 등도 있는데 그 구조는 일반연금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가입 및 보험료납입, 연금혜택 등에 있어 원화뿐만 아니라 외화를 통해 가능하다는 점이 다른 보험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