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동욱 기자] 코레일이 삼성물산에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에서 빠져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코레일은 19일 광화문빌딩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3일 삼성물산측에 사업시행자인 용산역세권개발에서 빠져줄 것을 정연주 사장에 직접 통보했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빠지는 것을 골자로 AMC 전면적 구조개편과 외부 건설투자자 문호 개방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것이다”며 “삼성물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사회를 통해 실력 행사를 할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삼성물산은 용산 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PFV의 지분은 6.4%에 불과하지만 실질적인 사업자이자 자산관리위탁회사인 AMC의 지분 45.1%를 보유한 주관사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김흥성 코레일 대변인은 “삼성물산은 지분 6.4%에 불과한 건설출자자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지만 드림허브PFV의 위탁을 받아 전체 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는 AMC의 경영권을 행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레일과 개발사업시행사인 드림허브측은 삼성물산을 대체할 투자사를 공개적으로 물색하고 있다. 김 대변인은 "과거 사업자 선정에서 2순위로 탈락한 대형 건설사중 사업의사를 타진해온 건설사가 이미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입찰에 참여했다가 2순위로 탈락한 현대건설-대우건설 컨소시엄의 참여가 유력시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대기업 계열사인 L사는 500억원을 투자를 해달라는 제안에 대해 내부 검토 중이라고 코레일 측은 주장했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오는 23일 열릴 이사회에서 삼성물산이 AMC 경영권을 포기하고 사업 정상화에 대한 해법으로 AMC 구조개편과 외부 건설투자자를 영입하는 문제를 상정한다는 계획이다.

김 대변인은 “삼성물산이 대표 주관사에서 빠져준다면 다른 16개 건설투자자도 입장을 바꿀 것이고 물밑으로 삼성 대신 사업의 참여의사를 밝힌 건설사들도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코레일은 “20일부터 행사할 수 있는 계약해지 권한은 발동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른 모든 출자사들도 사업 정상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에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입장을 밝혔다.

한편 코레일은 현재 도시개발법을 근거로 민간이 주도하는 용산 개발 사업 성격을 바꿔 역세권개발법에 따른 국책 사업으로 변경하는 방안도 서울시와 국토해양부 등에 요청한다는 계획도 갖고 있다.

기사제보 amor@epdaily.co.kr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