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서울 구로구가 올해 그린파킹 사업의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울시는 ‘주택가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을 만들고 골목길에 사람중심의 보도와 쾌적한 녹지쉼터를 조성하는 그린파킹 사업’에 대한 25개 자치구의 금년도 추진실적을 평가해 총 12개구를 선정했다.

최우수상에 구로구, 우수상에 송파구, 강동구, 은평구 등 3개구, 장려상에 관악구, 영등포구, 중랑구, 도봉구, 강북구 등 5개구, 노력상에 광진구, 양천구, 서대문구 등 총 12개 자치구를 선정했다.

아울러 그린파킹 사업으로 담장을 허문가구가 50%이상이 되는 골목을 대상으로 조성내용이 뛰어난 곳에 대해 시상되는 ‘올해의 아름다운 골목분야’는, 최우수상에 송파구, 우수상에 구로구, 관악구, 은평구를 선정했다.

서울시는 금번 평가를 위해 25개 자치구로부터 평가자료를 제출받아 10월 6일부터 19일까지 서면평가 및 현장평가를 병행했다. 특히, 현장평가는 자치구의 그린파킹 사업 현장을 방문하여 평가하는 것으로 교통·조경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대표 등으로 현장평가단을 구성하여 평가의 전문성 및 객관성을 제고했다.

서울시가 주택가 주차난 해결과 주거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2004년부터 시행해온 그린파킹사업(녹색주차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인해 올해 9월 현재 주택 20,482동의 담장을 허물어 주차면 38,653면이 조성됐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