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미국의 오일메이저 쉐브론사로부터 천연가스 생산을 위한 해양플랫폼 1기를 수주했다고 2일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5억1000만 달러에 달한다.

이 시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13년 4분기에 앙골라 해상에 설치되며, 대우조선은 설계부터 조달, 제작, 운송, 설치까지 전 과정을 포함한 턴키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길이 62.5m, 폭 35m, 총 무게 1만8758톤 규모의 이 플랫폼은 앙골라의 블록 0(Block 0) 해상 유전에 있는 기존 생산시설의 천연가스 처리능력 을 확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앙골라 북쪽 카빈다 지역 해상에 위치한 기존 플랫폼은 현재 매일 10만 배럴의 원유 및 400만(㎥)의 천연가스를 생산 중이며, 앞으로 설치될 플랫폼을 통해 매일 5백만 입방미터(㎥)의 가스를 추가로 처리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1998년 쉐브론사가 발주한 '사우스 넴바 & 롬바' 플랫폼을 시작으로 쿤굴로 플랫폼, 노스 넴바 플랫폼 등 현재까지 총 6개의 해양 플랫폼을 앙골라에서 수주한 바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앙골라 해양 구조물 전문 조선소 경영에도 참여하는 등 현지에서 다양한 협력관계를 쌓고 있다"며 “현지 에너지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가 활발히 진행 중인 만큼, 적극적인 현지 경영을 통해 앞으로 더 많은 해양 구조물을 수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우조선은 이번 계약을 포함해 올해 들어 총 8기, 40억5000만달러 상당의 해양 제품을 수주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