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4고로(용광로)가 국내 최대 규모로 새로이 얼굴을 내밀었다.
포스코는 8일 포항제철소의 4고로 개수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용광로에 불씨를 심는 화입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화입식에는 정준양 회장을 비롯해 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 허남석 포스코ICT 사장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했다.
포스코의 포항 4고로는 지난 7월부터 3개월간 개수공사를 벌여 내용적이 5,600㎥로 확대돼 지난해 개수한 5,500㎥의 광양제철소 4용광로를 2위로 밀어내며 국내 최대로 자리매김했다.
세계적으로는 중국 사강그룹의 1용광로(5800㎥), 일본 신일본제철의 오이타 1,2용광로(5775㎥) 다음으로 네번째 큰 규모.
용광로 규모의 확대와 포스코 독자 기술인 고출선비 제선기술의 적용으로 4용광로의 1일 쇳물 생산량은 승용차 1만4500대를 생산할 수 있는 1만4500톤 이상으로 확대됐다.
연간 쇳물 생산량 기준으로는 기존 300만톤대에서 530만톤 이상으로 늘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1년간 생산되는 자동차에 필요한 모든 철강재를 충당할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 측은 "높은 출선비를 감안하면 실제 생산량에서 세계 최고"라고 설명했다.
한편, 포항제철소 4용광로는 1994년 7월 19일 조업을 시작한 이래 16년 동안 5077만톤의 쇳물을 생산했다. 단위 내용적당 쇳물 생산량을 나타내는 출선비는 2.6t/d.㎥ 이상으로, 세계최고 수준을 기록해왔다.
박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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