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3세대 강판’으로 불황 돌파한다... 올해 상용화 추진
[경제플러스=송성훈 기자]
현대제철이 고부가가치 차세대 제품인 ‘3세대 강판’을 앞세워 불황 돌파에 나선다. 중국산 저가 철강재 수입 증가 등에 맞설 경쟁력 강화 전략이다.
현대제철은 올해 10여년의 연구에 거쳐 개발한 3세대 강판 상용화를 추진한다. 3세대 강판은 차세대 자동차강판을 뜻한다.
자동차강판은 안정성을 위한 고강도와 디자인을 위한 고성형성이 동시에 요구되는데, 이 두 성질은 반비례 관계에 있어 강도를 높이면 성형성이 떨어지고, 성형성을 높이면 강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다.
3세대 강판은 이런 특성을 뛰어넘어 고강도를 유지하면서도 성형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현대제철이 이번에 상용화하는 3세대 강판은 1.2GPa(기가파스칼)급의 고강도 제품이면서도 곡면 성형도 가능한 뛰어난 가공성을 갖췄다. 기존 1.0GPa급 초고장력강보다 무게도 10% 이상 가벼워 디자인과 충돌안정성, 경량화가 모두 요구되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꼽히고 있다.
현대제철은 3세대 강판을 우선적으로 현대차ㆍ기아에 공급해 모빌리티 소재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또 동시에 글로벌 톱 메이커인 현대차ㆍ기아의 요구 수준에 대응할 수 있는 자동차강판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다른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에도 자동차강판 공급을 늘려나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20% 수준의 자동차강판 글로벌 판매 비중을 최대 40%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다. 글로벌 거점 확보도 추진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지난해 미국에 전기차 전용 강판 가공센터인 조지아 SSC를 가동했으며 신흥 시장으로 떠오르는 인도에는 푸네 SSC를 착공했다.
최근에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고 미주 지역 자동차강판 공급을 위해 미국에 생산 공장을 건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서강현 현대제철 사장은 “무역 블록화와 공급망 규제로 인해 수출경쟁력 강화와 현지 판매체제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이에 대응할 글로벌 사업거점을 확보해 차별화된 글로벌 경쟁력의 원천으로 삼아야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