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박소연 기자] 포스코의 인도 오리사주 일관제철소 건설을 위한 부지 매입이 지난달 또다시 중단됐다. 인도 정부의 부지 매입 승인과 강제토지수용에 맞서 현지 주민들이 본격적인 대규모 시위에 돌입하면서 난항을 겪고 있는 것.

포스코가 총 매입하려하는 오리사주 내 부지는 1620만 제곱미터로, 국영지 90%, 민간사유지 10%로 구성돼 있다. 그 중 10%에 해당하는 민간사유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포스코와 인도 정부는 주민들의 저항에 부딪쳤다. 상당수 주민들이 생계를 위협할 뿐 아니라 지역 환경 및 생태계를 파괴하는 토지매각과 이주를 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주를 원하지 않는 인도 주민들은 지난 6년 간 반대시위를 하면서 사업을 찬성하는 주민들 및 경찰과 격렬한 대치를 벌였다. 2008년에는 주민들 사이의 충돌에서 폭탄이 폭발해 한 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지난해 5월에는 경찰이 고무탄총을 난사하는 등 폭력적으로 진압하는 과정에서 약 100명의 시위대가 부상을 입기도 했다. 그러한 장면들이 외신을 통해 알려지면서 이 사태는 인도 뿐 아니라 세계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5월 18일 '2011 광주인권상'을 수상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인도의 인권운동가 비나약 센(Binayak Sen)은 수많은 인도의 빈민들이 다국적기업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희생되어야 했으며, 포스코 개발 사업으로 인해 더 이상의 희생자가 나오지 않기 위해서 한국의 시민사회가 연대해 달라고 호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스코는 인도 정부의 우호적인 태도를 내세워 제철소를 세우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다. 윤리경영을 내세우며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꿈을 위해 나아가자던 것과는 사뭇 다른 태도다. 정준양 회장은 지난해 6월 윤리경영 실천 7주년을 맞아 "포스코3.0을 통해 글로벌 초일류 기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우선 윤리적 기업문화의 굳건한 기틀을 마련해야 한다”며 “조직 차원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직원들도 개별적인 실천목표를 정해 실행에 옮겨 윤리경영이 일상 속 실천활동으로 뿌리내리게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정 회장 본인이 스스로 말했듯, '현재에 자족해 안주하거나 윤리의식의 긴장감이 해이해질 때 예기치 못한 위기가 찾아오고, 포스코가 쌓아온 윤리적 기업으로서 평판도 하루아침에 잃어버릴 수 있다'. 설사 인도 정부를 등에 업고 제철소를 짓게 되더라도 그간 실추된 포스코의 이미지를 회복을 위해선 오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진짜 소리 없이 움직이는 힘'이 과연 무엇인가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