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 건축물 개념도
 제로에너지 건축물 개념도

[경제플러스=이지하 기자] 오는 2020년까지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줄인 그린홈(친환경 주택) 200만 가구가 건설된다. 

국토해양부는 8일 녹색성장위원회,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공동으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보고대회를 갖고, '녹색건축물 활성화 추진전략' 및 '그린홈 시범단지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건축허가나 주택사업승인을 위한 에너지 절약 기준이 대폭 강화된다. 

정부는 공동주택의 경우 오는 2025년까지 자체 재생에너지 생상 등을 통해 제로 에너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내년부터 에너지 의무 절감률을 단계적으로 높이기로 했다. 더불어 그린홈을 연간 20만~25만 가구를 건설해 2020년까지는 200만 가구를 공급하기로 했다.

내년부터는 에너지절약 계획서 제출대상이 현재 용도별 2000~1만㎡이상에서 모든 용도 500㎡이상으로 확대된다. 에너지 절약 허가기준도 강화돼 에너지성능점수가 60점에서 65점으로 높아진다.

더불어 1만㎡ 이상 업무시설 등 대형 건출물에 전체 에너지 사용량을 제한하는 에너지소비 총량제를 다음달부터 시행하고, 오는 2020년에는 모든 건축물로 적용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영국의 베드제드, 독일의 프라이부르크 주거단지 등 외국의 그린홈 단지와 비슷한 한국형 그린홈 실증단지(시험평가 단지)도 조성된다.

국토부는 현재 단독주택 실증단지 조성을 위해 경기 용인시 흥덕지구내 52가구 규모를 대상으로 참여업체를 공모 중이다. 또한 기존 주택대비 최소 70%이상 에너지 절감 목표(난방비 90% 이상 절감)로 태양광·태양열 등 신재생에너지를 적극 적용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밖에 지어진지 15년 이상된 공공임대주택 28만 가구를 오는 2016년까지 그린홈으로 리모델링할 예정이며, 10년 이상된 노후주택을 에너지 절약형으로 개·보수하는 경우 주택기금을 통해 가구당 1400만원(연 3%, 3년 일시상환 조건) 지원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토부는 특히 오는 2020년까지 노후 건축물의 약 30%에 해당하는 20만 동에 대해 에너지 절약형으로 리모델링하고, 이를 위해 재정지원과 인센지브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더불어 녹색 건축 기술 개발을 유도하고, 해외 시장 진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녹색 건축물 보고대회를 통해 유럽 선진국에 비해 다소 미흡했던 건축물 부문의 에너지 절약시책을 보다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