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김두윤 기자] 증권가가 '낙하산 감사'에 이어진 '방패막 사외이사' 문제로 눈총을 받고 있다.

최근 저축은행사태로 금감원 출신 감사선임 논란이 일면서 신뢰성 회복을 위한 대안으로 사외이사들로 구성된 감사위원회가 거론되고 있지만, 이마저도  검찰과 금감원, 국세청 등 권력기관 출신들이 대거 영입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것.

사외이사마저 힘있는 권력기관 출신들로 채워질 경우 투명경영을 위한 견제책인 감사위원회의 중립성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

16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오는 27일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는 대신증권은 김성호 전 보건복지부 장관과 황인태 전 금감원 전문위원을 사외이사로 재선임할 예정이며, 같은날 현대증권도 주총을 열고 박충근 전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을 신임 사외이사로 임명하는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다.

동양종금증권은 이달곤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동근 전 서울 서부지검장을 사외이사로 신규선임하는 안건을 다룰 예정이며, 삼성증권도 내달 3일 주총을 열고 신창언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과 안세영 전 산업자원부 국장을 사외이사로 신규선임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안 교수는 현 정부 탄생에 기여가 컸던 뉴라이트 정책위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이같은 증권사들의 행태를 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영진에 대한 견제와 감시 역할에 충실해야할 감사위원회가 힘있는 고위공무원 출신들로 채워질 경우 중립성 훼손의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다"며, "특히, 전문성이 요구되는 금융회사 특성상 비금융권 출신의 인사들의 존재는 유명무실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편, 금융투자협회는 지난 3월 사외이사의 자격 요건을 금융, 경제, 경영, 회계 등의 전문가로 구체화하는 등 사외이사 모범규준을 만들어 발표한 바 있지만 증권사들에게는 '우이독경(牛耳讀經)'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