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주가영 기자]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이 그리스 대통령과 만나 양국간 상호 관심사에 대해 논의했다.

8일 한화그룹에 따르면 김 회장은 지난 7일 오후 2시(한국시간 오후 8시) 그리스 아테네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카를로스 파풀리아스 대통령을 예방하고 경제문제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파풀리아스 대통령과 김 회장은 지난 2007년에도 만난바 있다.

이 자리에서 그리스 명예총영사인 김승연 회장은 “올해는 한국과 그리스가 수교를 맺은지 정확히 50주년이 되는 중요한 해로서, 두 나라가 손을 맞잡고 더 큰 미래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파풀리아스 대통령은 “우리는 한국을 형제같이 생각하고 있다. 특히 김 회장 같은 사람에게는 더 그런 형제애를 느끼고 있다”라고 말하며 지난 30년간의 개인적인 우정을 떠올렸다.

또한 지난해 그리스 구제금융 신청과 긴축재정 상황에 대해 “한국이 지난 97년 IMF 금융위기 당시 장롱 속의 돌반지까지 내놓는 등 온 국민이 힘을 합해 금융위기를 슬기롭게 넘겼듯이, 그리스도 이번 경기침체를 이겨내면 유럽 전체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김 회장은 파풀리아스 대통령에게, 최근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태양광 산업과 관련되어, 한화그룹이 그리스 태양광 등 대체에너지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독려와 지원을 부탁했고 대통령은 적극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한편, 김 회장은 6일 오후 게오르게 파판드레우 총리를 예방해 양국 간의 현안에 대해 환담했다.

본 면담에는 특별히 팜보우키스 정무장관을 배석시켜 그리스 현안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금명간 발표예정인 국영기업 민영화계획과 해외투자유치 프로그램에 한화그룹이 많은 관심을 가져다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한화그룹의 신성장동력인 태양광사업에 대해 그리스 진출시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했다.

김승연 회장은 83년부터 93년, 2007년부터 지금까지 그리스 명예 총영사로 임명돼 활동하는 등 그리스 정관계 주요 인사들과의 돈독한 친분을 유지해 왔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