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플러스=정한국 기자] 현대자동차와 휴맥스모빌리티는 전국 범위의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MaaS)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MaaS란 다양한 교통수단을 하나로 연계해 단일 플랫폼 안에서 모든 교통수단에 대한 최적 경로 안내, 예약, 결제 등을 제공하는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말한다.

휴맥스모빌리티는 이번 MOU를 통해 현대차가 운영하는 커뮤니티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플랫폼 ‘셔클’에 휴맥스모빌리티가 운영 중인 다양한 서비스를 연동하고, 플랫폼이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가 2021년 선보인 셔클은 특정 지역을 운행한다는 ‘셔틀’과 지역 및 모임을 뜻하는 ‘서클’의 합성어로, 국내 첫 인공지능(AI) 기반 수요응답형 버스(DRT) 서비스이다.

이용자가 앱으로 버스를 호출하면 차량이 실시간 생성된 최적 경로로 운행하며 동선이 비슷한 승객들을 이동시킨다. 2021년부터 세종에서 운영되고 있고, 2022년 경기도 ‘똑타’ 서비스에 MaaS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파주ㆍ대부도ㆍ평택 등으로 지역확장 중이다. 김포 골드라인의 대체 교통수단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경제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